스터디 미/몸 건강

[신장내과] 만성콩팥병 알려주세요①-만성콩팥병의 정의와 증상

공남녀_스텔라 2023. 11. 24.
순서 

◆ 만성콩팥병 정의
◆ 만성콩팥병 원인과 증상
◆ 만성콩팥병 진단 및 검사
◆ 만성콩팥병 예방


오늘은 만성콩팥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콩팥병 정의

만성 콩팥병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신장 손상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감소하는 질병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콩팥병은 신장의 손상 정도와 기능의 감소 정도에 따라 다음의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단계(사구체여과율 90이상): 정상이지만, 신 손상의 증거인 소변 검사의 이상 혹은 신장 요로계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동반됩니다.
- 2단계(사구체여과율 60-89): 신장기능이 약간 감소된 상태로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은 없으며, 기저 질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단계(사구체여과율 30-59): 신장기능이 중등도로 감소된 상태입니다. 신장 기능 감소에 따른 합병증 발생 여부를 검사하여 치료해야 하며 신장 기능 저하의 진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 4단계(사구체여과율 15-29): 신장기능이 심하게 감소된 상태입니다.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투석 혹은 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에 대한 준비를 해야하겠습니다.
- 5단계(사구체여과율 15미만): 투석 혹은 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의 시작을 고려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만성 콩팥병의 원인과 증상

만성 콩팥병의 두 가지 중요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입니다. 전체 환자의 70% 이상이 이 두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특히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 몸의 여러 장기, 특히 콩팥과 심장 그리고 혈관, 신경, 눈에 손상을 초래합니다. 그 외에에도 혈관 질환, 유전성 신장 질환, 선천적 요로계 기형, 요로 폐쇄, 아밀로이드증, 요로 결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만성 콩팥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의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 색이 검붉게 변하거나 소변에 거품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붓거나 혈압이 올라가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만성 콩팥병 초기에는 특별한 이상 증상이 없다가,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서 4-5 단계로 진행하게 되면 쉽게 피곤하거나 식욕이 감소하고, 몸이 가려운 등의 요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기 신부전 상태가 되면 호흡 곤란, 구역 및 구토 등의 증상이 심해져 신대체요법을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만성 콩팥병 진단/검사

만성 콩팥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 내 크레아티닌(creatinine)수치와 신장 기능을 대변하는 사구체여과율 (glomerular filtration rate, GFR)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혈액 내 요소질소(urea nitrogen) 수치, 전해질 농도와 산-염기 상태가 신장 기능 및 신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데 보조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원인 질환에 대한 확인을 위한 신장 조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의를 방문하셔서 진단 및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예방방법

만성 콩팥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저염 식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은 130/80 mmHg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권유되나, 나이 및 기저 질환에 따라 목표 혈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담당 의료진과 상의해야 하겠습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철저한 혈당 조절을 통해 당뇨에 의한 신장 합병증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비만인 경우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이 필요합니다.

흡연은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고 신장 기능 저하 속도를 높이므로 반드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독성 약물의 사용은 최소화해야 하며, 성분 미상의 약제, 소염진통제 등은 최대한 피해야 하겠습니다.

 

 

 




댓글